Living (secunics)

  내글반응 [Login]

게시물이 없습니다.
  • 게시물이 없습니다.
1/3
게시물이 없습니다.
1/5
전자/MPU/RF/마이컴 관련 하드웨어 자료

자동차 충격센서를 이용한 경보장치 만들기(Toyota camry 2015 편)

  • LV 1 지뢰제거 ( IP : 211.♡.♡.♡ )
  • 비추천 0
  • 추천 0
  • 조회 6396
  • 2015.02.01 10:13
요즘 나오는 차들이 전자 장치들이 장난이 아니다.
20년째 타고 다니는 나의 애마 매우 단순한데 비해 그렇다는 것입니다.
차량의 도난에 대한 안전장치는 부착이 되어 있으나 파손에 대한 경보장치는 내장이 되어 있지 않더군요.
국내외 차량을 조사를 해보았습니다만.. 왜 차량 파손에 대한 경보 장치는 없을까.?
붙어 있는 차량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20년째 타고 다니는 내 차는 출고 당시 경보시스템을 부착해 잘 타고 다니고 있습니다.
아직도 경보장치는 건재하고, 침입자가 내비게이션을 훔치려다가 나에게 걸린놈도 있지만..
새벽에 나의 애마를 아프게 하다가 걸린사람 등등.. 그 동안 경보기는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하였다고 봅니다.

그런데.. 요즘 신차들은 너무 복잡한 장치들이 구성되어 있고, 또한 단순하게 무언가 설치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최근 camry 2015년 신차를 뽑아서 타보려니 역시 경보장치가 있어야 맘편할 것 같습니다.
차량 도난에 대한 경보장치는 있지만 파손에 대한 경보장치가 없어서 추가 작업을 하기로 마음 먹고 가장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 찾다 보니 20년째 타고다니는 경보기의 진동 센서와 동일 한 것이 있어 그것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1개에 8000원 + 2500원 택배비, 기타 만능기판, TR, RELAY 등 몇 가지..토탈 2만원 내로 만들수가 있었습니다.

만드는 과정에서.. 좀 애를 먹은 것이 있어서 회로도를 남겨 봅니다.
필요하신 분은 따라서 만드시면 작동이 잘 될 것입니다.

CAR_VIBRATION_ALARM.jpg
 
우선 간단한 동작원리는 요즘 차량들은 차량침입에 대한 경보장치가 되어 있어 정상적인 방법으로 문을 열거나
트렁크, 본넷트를 열때는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키를 잠든 상태에서 문을 열거나 등등하게 되면
경보음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로 문짝이나 본넷트 센서를 제어하기는 힘들어 보이고, 트렁크는 비교적 연결이 쉬워보여 그렇게 
하기로 마음먹고 제작을 해 보았습니다.

상기 회로는 시동을 걸고 운행 중일 때는 센서 신호가 전달이 않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 시동키를 끄면 모든 전원이 꺼지기 때문에 ACC 전원도 OFF가 된다는 점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때, 트렁크 문이 열린다는 가정하에.. 경보음이 울게 되겠죠..?
다시 말해 차에 충격이 가해지면 트렁크가 열렸다는 신호를 감지하도록 가짜 신호를 주입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자동차는 칩입자 발생한 것으로 간주하고 경보음이 울어 주는 것이죠.

테스트 하실 때는 주택가에서는 삼가하여 주시고.. 엄청 시끄럽습니다.
변두리 가시어 테스트를....

기타.
-. 필요하다면 추가 사진을 올리겠습니다.
-. 다른 차량은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아마 다른 차량도 잘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출력단 릴레이 회로는 없어도 될 것으로 생각하며, TR 컬렉터와 연결하여도 잘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TOYOTA CAMRY 2015년형은 250mA를 흘려주어야 합니다.)
-. OBD 컨넥터를 이용하여 I2C 방식으로 무언가 할 수도 있겠으나.. 이건 좀 일 거리가 되겠네요.

SHOCK_SENSOR.jpg
 

추천 0 비추천 0

마이컴 하드웨어 게시판 게시물 목록
번호 제   목 이름 날짜 조회
알림 마이컴 하드웨어 관련 게시판 이용안내 AD 관리자 03.13 4839
5 자동차 충격센서를 이용한 경보장치 만들기(Toyota camry 2015 편) LV 1 지뢰제거 02.01 6397
4 Increasing dynamic performance in radar systems AD 관리자 05.26 4786
3 RF 파형 LV 1 지뢰제거 03.25 5090
2 기판설계 수 작업으로 중 노동한 것. AD 관리자 03.13 5522
1
 
  • 홈페이지를 최근에 새롭게 준비하였으나 집이 텅텅 비었습니다. 따끈따끈 합니다. 식기전에 활용 해 봅시다요. 감사합니다. - 홈지기 드림 -